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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데이터의 등장과 확산

확인해볼까 2022. 9. 3. 15:02
  • 수 많은 데이터의 저장, 처리, 분석을 위한 컴퓨팅 기술 및 AI 기술의 발전으로 데이터의 가치가 상승
  •  
'어떤' 데이터를 활용해서 '어떻게' 가치를 만들 수 있을까?'가 화두가 되고 있음


  • 모든 산업에 영향을 주고 있는 데이터
  • 데이터가 산업의 발전을 이끌고 새로운 제품을 창출하는 원동력이 되고 우리의 일상생활을 바꾸면서 경제와 사회 전반에 변화를 가져오고 있음
  • 데이터 = 21세기의 원유
  •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데이터의 중요성은 점점 더 커지고 있고 우리 생활 전반에 영향을 주며 경제, 사회의 변화를 가져오고 있음

 


개인 데이터의 중요성

 

센서데이터, 기상데이터 등 데이터는 다양한 영역에서 생성되고 있음.

 

최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개인 데이터'

 

전체 디지털 데이터 중 개인 데이터의 비율은 75%

 

개인 데이터를 정의하는 기준은 나라마다, 법률마다, 기관마다 조금씩 다름.

 

 

  • (국내) 개인정보보호법 : 개인정보를 살아있는 개인에 관한 정보로 정의하고 성명, 주민등록번호 등을 통하여 개인을 알아볼 수 있는 정보 및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더라도 다른 정보와 쉽게 결합하여 알아볼 수 있는 정보를 의미

( 개인정보의 유형 : 일반정보, 가족정보, 교육 및 훈련 정보, 병역정보, 부동산정보, 소득정보, 기타 수익정보, 신용정보, 고용정보, 법적정보, 의료정보, 조직정보, 통신정보, 위치정보, 신체정보, 습관 취미 정보 )

 

 

  • (유럽연합) GDPR(일반 개인정보보호법) : 개인정보를 식별되거나 식별 가능한 자연인과 관련된 일체의 정보로 정의 (식별가능한 자연인 : 이름, 식별번호, 위치데이터, 온라인 식별자뿐만 아니라 신체적, 생리학적, 정신적, 감정적, 경제적, 문화적 또는 사회적 정체성 중 하나 이상의 요소를 참조하여 직/간접적으로 식별 가능한 사람)

 

  • 세계경제포럼 (WEF) : 개인을 설명하는 '개인 속성 데이터' 뿐 아니라 개인의 활동으로 인해 생산된 데이터(자발적 데이터), 개인의 활동이 기록되어 수집된 데이터(관찰된 데이터), 개인 정보를 분석하여 생성한 데이터(추론된 데이터) 까지도 모두 개인정보에 포함된 것

( 개인정보 분류체계 : 신원정보, 자산정보, 상황정보, 콘텐츠, 활동, 커뮤니케이션, 건강정보, 정부기록, e-포트폴리오, 관계정보 )

 


개인은 더 편리하고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고 기업은 개인 데이터를 활용해서 새로운 비즈니스 창출이 가능

 

 

기업이 개인데이터를 활용하여 얻는 이익

77% 더 나은 고객 경험 / 개인화 서비스 제공
53% 고객 충성도 향상
52% 새로운 시장 발굴
52% 개인 맞춤형 홍보
52% 더 나은 / 많은 혁신적 상품
50% 실현 가능한 할인 및 판매 계획 제공
47% 수익성 제고

 

 

개인의 성향과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서비스 제공 가능

  • 보험회사 : 연금관리를 통한 노후 설계와 저비용의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
  • 핀테크회사 : 맞춤형 금융상품 추천 및 정보주체 권리 행사 대행
  • IT 회사 : 통신 및 유통정보 기반 금융상품 등 고부가가치 혁신서비스 제공
  • 금융투자 회사 : 세제 혜택, 투자습관 개선 등 다양한 포트폴리오 제공
  • 카드회사 : 다양한 카드사용 혜택 제공 및 합리적인 소비습관 개선 지원
  • 은행 : 저축, 재테크 방안 안내 등을 통한 자산 형성 지원

개인 데이터는 가치가 아주 높고 유용한 데이터지만 많은 정보가 들어있는 만큼 유출되었을 때 위험이 크기도 함.

(ex. 페이스북 5천만 명 고객정보 외부 유출 사례, 국내 신용카드회사 개인정보 유출)

 

개인정보 보호와 함께 데이터를 활용하는 방법이 사회적 논점으로 대두되기 시작

 

가치가 높은 개인 데이터를 안전하게 잘 활용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바로 '마이데이터'

 


마이데이터의 등장 배경

 

기업 및 기관들은 다양한 산업에서 수많은 개인 데이터를 생성하고 있음.

 

이 과정에서 발생한 데이터는 기업의 소유뿐만이 아니라 개인의 것이기도 함.

 

기업은 개인의 데이터를 허락을 받고 기업의 데이터 저장소에 보관하고 있는 것.

 

 

마이데이터 등장 이전 마이데이터 등장 이후 
기업에서 소유하고 있는 데이터는 기업의 것이라는 인식이 많았음. 데이터의 주체가누구인지 어떻게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는지 불분명 했기 때문
나에 대한 데이터니깐 주인은 바로 나

 

기관(업) 중심 개인데이터 생태계 마이데이터 생태계
기업이 데이터를 소유하고 활용하는 기업중심  나에 대한 데이터는 내가 주인이며 내가 관리하는 개인 중심의 마이데이터 생태계가 만들어지기 시작

 

내가 나의 데이터를 활용할 것에 동의해서 기업에 제공하고 기업에서 나의 데이터를 활용해서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것이 가능해짐

 

 

데이터 이동권 : 고객의 요청으로 A사의 정보가 B사로 이동하여 고객은 B사의 서비스 활용 가능

 

 

데이터 생태계 변화의 장점

  1. 정보의 주인에게 동의를 받기 때문에 규제 이슈에서 자유로움
  2. 원본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어 활용가치가 매우 높음
  3. 이런 생태계가 구축된다면 이로 인해 파생되는 새로운 비즈니스도 창출 가능

 

마이데이터의 핵심은 우리의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하느냐를 개인 스스로 주체적으로 결정하고 참여하는 것

 

 


마이데이터의 확산

 

개인데이터활용과 마이데이터에 대한 기업과 개인의 수요가 점점 커지면서 이런 수요를 반영한 법제도가 본격적으로 개정되기 시작.

 

안전하게 개인정보를 활용할 수 있고 데이터의 주체가 누구인지. 어떤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지를 명확히 명시하고 개인이 동의 하에 데이터를 이동할 있도록 함

 

(유럽연합 EU) GDPR에서는 정보주체의 권리를 구체적으로 명시.

내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권리, 개인정보를 삭제할 권리등이 포함되어 있음. 내 정보를 이동할 있는 권리 또한 포함

따라서 본격적으로 개인의 동의 하에 데이터의 이동이 가능하게 되었음.

 

우리나라 역시 EU의 GDPR의 시행에 힘입어 국내 개인정보 활용에 대한 여러 요구 사항을 반영하여 2020년 8월 데이터 3법 제정.

 

데이터 3법은 데이터 이용 활성화를 위해 핵심적인 정보통신망법, 신용정보법, 신용정보법들을 묶어서 부르는 것

 

데이터 3법이 시행되면서 마이데이터 사업이 본격적으로 강화되었다고 불 수 없음.

 

그 중 신용정보법은 대표적인 '마이데이터 관련 법'이라고 불림

 

대표적인 마이데이터 법, 신용정용정보법 : 개인의 신용정보를보유하고 있는 기관은 고객이 원할경우, 개인 또는 본인, 본인신용정보 관리 회사 측 마이데이터 사업자이기에 고객의 신용정보를 진출을 해야하기 때문.]

 

신용정보 이용 및 보호에 관란 법률, 개인신용정보 전송 요구권 도입.

신용정보주체의 전송요구권 행사 시 다음과 같이 신용정보 기획 (신용정보제공자, 제공되는 신용정보, 신용정보를 받는자)


마이데이터 관련 산업은 앞으로 더욱 확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마에데이터 성장 동력 

1. 법제도의 변화

GDPR와 데이터 3법 외에도 데이터를 활용하고 전송할 수 있도록 여러 벌률과 제도등이 제공되어 마이데이터에 놀아야 하는데 확산 기반을 하고 있음.

 

2. 공공 분야 마이데이터 법률 및 추진 (민원처리법, 전자정보법) - 법 제도 변화

민원처리법 : 민원인은 공공 기관으로부터 민원처리기관에 자료 전송을 요구할 수 있다.

전자정보법 : 전자정보법 정자벙보법 또는 정보 구체과 본인에 대한 행정정보를 제 3자에게 정의해아 할 것을 있을까.

 

3. 사회 환경의 변화

마이데이터의 확산으로 인해  '개인의 영향력이 높아진 사회'로의 변화

개인이 시장에 미치는 파급력이 확대 (Ex. SNS)

 

4.  많은 기업들이 공급자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변화하기 시작 (Ex. 슈퍼앱 super app)

super app이란 e커머스, 예약, 배달, 음악, 영화, 게임 등 많은 컨텐츠들을 하나의 앱으로 이용할 수 있는 플랫폼

마이데이터 이전  마이데이터 이후
개인데이터의 개별관리 개인데이터의 통합
(개인과 관련된 모든 데이터를 슈퍼앱을 통해 한 곳에 모아 편하게 확인하는 것)

 

5. 기술과 비즈니스의 관계의 변화

디지털 시대 이전  디지털 시대 이후
 비즈니스가 기술을 리딩
 (비즈니스에 필요한 기술들이 개발되는 형태)
기술이 비즈니스를 리딩
(발전된 기술에 발맞추어 비즈니스들이 등장)

 

Ex.) 은행의 경우, 기존의 금융관리 업무 외에도 쇼핑, 생활 등 다양한 분야와 결합하여 종합 생활 플랫폼으로 활동 영역을 확장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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